규정및서식
기업 및 제품소개 내용
제목 Polymer 압출기 Screw 자동 세정장치
구분 제품소개 등록일 2023-07-26
등록자 이기연 소속
연락처 031-352-4871
내용

열가소성 Polymer를 압출기에 넣고 스크루를 회전시키면서 가공하는 경우, 설비 사용후 열가소성 용융물이 기계 내에 잔류하기 때문에 특히 신제품 개발시 열가소성물을 다른 열가소성물로 Job change 하기위해 이를 세정하기 위한 긴 작업 시간이  필요하다.
이러한 세정작업은 Job change 하는동안, 스크류네 잔류물은 점차 방출되긴 하지만 조그만 이물질이라도 잔류하게 되면 신규로 제조된 성형물 또는 반제품을 오염시키므로, 완전히 제거되어야 한다. 

이러한 새로운 종류의 재료 교환을 위해서는 수 시간 또는 수일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높은 에너지 비용 및 세정원료 필요량이 많아지게 되고 시간이 많이소요되어 압출기 가동에 Down time이 많이 발생한다. 또한 이는 특히, 교환에 관련되는 재료가 그 가공 온도 및 화학 구조 또는 조성이 상이한 열가소성물인 경우나 또는 짙은 색상에서 옅은 색상으로 또는 불투명 제품에서 투명 열가소성물로, 예를들면 폴리스티렌의 교환이 요구되는 경우에 더욱 그러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일반적인 방법으로 압출기 스크류 세정방법은 압출기를 분해하고, 배럴 및 스크루를 세정한 다음, 세정 후 이들을 다시 조립방법을 사용 하는데 이는 압출기에서 취출한 Screw을 먼저 산소토치등으로 Screw에 남아있는 수지를 태우고 이를 다시 부러쉬등으로 문질러 제거하는 방법으로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생산성이 저하될뿐 아니라 Screw 세정상태를 완전히 보장할수 없어 이를 사용하여 제품생산시 불량이 발생할 소지가 있었다.

또 다른 방법으로 알카리등의 약품을 사용하여 세정하는 방법이 있으나 이는 세정액의 오염물질을 발생하여 이를 제거하기위한 또다른 환경설비가 필요한 문제점이 있다.

?EM Tech.가 새롭게 개발한 본 설비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Screw몸체 전체를 본발명의 설비에 언져놓고 Screw몸체를 회전시키면서 1차로 일정한 온도로 예열되어있는 전기로를 통과하며서 Screw에 달라붙어있는 수지등의 이물을 단시간 내에 탄화시키고 2차로 탄화된 이물질을 저압의 400도 고온 Air로 세라믹 Media를 사용하여 blast방식으로 제거하는 2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1차로 예열된 전기로의 온도는 380~600도 범위로 설 정할수 있으며 온도가 380도 보다 낮으면 수지를 탄화시키기 어렵고 600도를 넘게 되면 Screw금속 재질이 산화되는 문제가 발생할수 있다. 이는 사용하는 수지종류의 탄화온도에 따라 달라질수 있기 때문에 수지 종류에 따라 적절한 탄화온도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개발설비는 수지종류에 따른 탄화온도를 자유롭게 조정할수 있으며 2차로 탄화된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저압의 고온 Heating air로 세라믹 Media를 사용 blast 방식으로 잔탄물을 제거할 수 있고, 저압이기 때문에 Screw의 마모가 발생하지 않고 또한 Media는 세라믹 재질로 반 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가격도 저렴하며 본 설비에 Screw 몸체를 얻어 놓기만 하면 자동으로 Screw가 회전하면서 Screw의 변형이나 산화없이 수시간내에 세정이 완료되는 Polymer 압출기의 Screw 자동화 세정설비이다.

본 설비는 최근에 국내 대기업 G사에 실제  납품한 설비로 현재 사용중이며, EM TECH.에서는 고객의 요구에 따라서 다양한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즉시 제작 및 납품이 가능하다.

목록보기
댓글입력
1